동학혁명 명예회복 9년만에 재개..5

동아시아 주자학 비교 연구

한신학 2018. 10. 7. 18:35

『동아시아 주자학 비교 연구』는 한·중·일 삼국의 주자학의 특성을 비교한 것이다. 주자학은 중국 송대라는 중세의 유학 사상으로 그 위상이 서양의 중세 신학과 유사하다. 중국은 그 후 원·명을 거쳐 청대에 이르기까지 주자학이 관학의 지위를 유지해 왔으므로 비록 중간에 양명학이나 고증학의 학풍이 시대적 요구로 유행했지만, 모두 주자학과의 연관을 무시하고 논할 수 없다. 그만큼 철학이나 사상으로서는 주자학이 중심을 이루었다. 한국의 경우 주자학이 고려 말에 들어와 조선조 500년 동안 정치 이념은 물론 학술과 문화활동의 지침으로, 그뿐만 아니라 생활규범으로까지 기능하여 오히려 중국보다 더 철저화되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이동희

저자 : 이동희
저자 이동희 李東熙(호 솔바람; 蘇亭野隱)

1947년 부산에서 출생, 생장(∼1967년)
1972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졸업(문학사)
1980년 동대학 대학원 동양철학과 석사학위

1990년 동대학 대학원 동양철학과 박사학위
1976년 재단법인 민족문화추진회 근무(∼1983년 2월)
1983년 계명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국민윤리학과 전임강사
이후 조교수, 부교수를 거쳐 2013년 정년
현재 인문외국학대학 철학윤리학과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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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주자 사상의 전개와 영향
제1장 원대(元代) 및 명초(明初) 주자학의 전개 양상 
1. 도덕적 실천주의의 경향으로 
2. 원대의 주자학 실천주의 
1)원대 시대 상황에 문인 황간(黃幹)의 주자학 전파 
2)허형(許衡)의 주자학 실천주의 
3)원대 주자학과 육학(陸學) 
3. 명초의 주자학 실천주의 
1)실천주의화와 심학화 
2)심학화의 시대적 배경 
3)명초4인의 주자학자 
4. 결어 
제2장 조선 전기 주자학 
1. 심성론에의 관심과 심학 
2. 조선 전기 주자학의 형성과 그 성격 
1) 조선초기 주자학의 심학화 
2) 권근과 유숭조의 심성론 
3) 김굉필의 소학 풍의 실천주의 
4) 조광조의 지치주의 도학과 심학 
3. 퇴계의 주자학적 심학 
4. 결어 
제3장 주자 리기론의 형이상학적 함의와 그 전개 양상 
1. `리기불상리집`에서 `주리론`까지 
2. 주자 리기론의 형이상학적 본질 
3. 명대 조간의 `인과마`의 해석 
4. 설선의 `새와햇빛`의 비유 
5. 나흠순의 `리기혼일`의 리기론 
6. 율곡 이이의 `리기지묘론` 
7. 퇴계 이황의 `주리론` 
8. 결어 
제2부 동양삼국의 주자학 비교 
제4장 왕양명과 이퇴계 
1. 한중간 문화의 교류 
2. 주자학에서 양명학에로 
3. 양명의 주자학 비판극복 
1)격물에서 치양지로 
2) 심성이분의 이원론에서 치양지의 일원론으로 
4. 되례의 주자학 계승심화 
1) 리기론에 있어서의 리동설 
2) 사칠론에 있어서의 리발설 
3) 격물설에 있어서의 리도설 
4) 퇴계의 경과 주자학적 심학 
5. 결어 
제5장 나흠순과 이율곡 
1. 나흠순과 `곤지기` 
2. 나흠순의 `리기혼일`의 철학 
1) 나흠순의 리기론 
2) 나흠순의 심성론 
3. 율곡의 `리기지묘`의 철학 
1) 율곡의 리기론의 특징 
2) 율곡의 심성론의 특징 
4. 결어 
제6장 수은 강항의 애국정신과 일본에의 주자학 전파 
1. 시대적 불행 
2. 수은강항은 누구인가? 
3. 수은강항의 애국정신 
4. 수은강항의 일본에 주자학 전파 
1) 후지와라와의 만남 
2) 강항의 유문과 유묵 
3) 조선 석전의 모방 
4) 후지와라의 송학에의 열정 
5) 조선 심의 제도의 수용 
5. 결어 
제7장 동양 삼국의 문화적 토양과 주자학의 특성 
1. 서언 
2. 중국 한(韓)나라에서 유학의 독점적 지위 
3. 아편전쟁 패배 이후의 중국 유학의 변화 
4. 일본 막부(幕府)에서의 주자학 수용과 일본식 해석 
5. 한국의 주자학 과잉 
6. 한자를 둘러싼 몇 가지 문제 
7. 동아시아 문화공동체와 정치외교적 갈등-결어에 대신하여 
제3부 한국 주자학의 절학적 사유의 독창성과 우수성 
제8장 동아시아 주자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1. 서언 
2. 주자의 리기론의 철학적 함축과 기호학적 상징성 
1) 주자리기론의 탈지역적 보편성-동아시아 세계관의 원천 
2) 주자 리기론의 통시적 보편성- 현대 철학적 의미 
3) 주자 태극론의 종교론적 함축 
4) 우주에서의 인간의 위치와 `마음의 역동성` 
5) 리기의 `상징 기호`로서의 응용 
3. 조선조에서늬 사칠논쟁(四七論爭)과 철학적 사유의 문화 
1) 조선중기 네사람의 학설과 논쟁 
2) 조선조 후기 철학적 사유의 심화 
4. 결어 
제9장 조선조 주자학의 철학적 아포리아 
1. 서언 
2. `사찰논쟁`과 주자학의 철학적 아포리아(난문제) 
1) 논쟁의 주제(主題)와 논쟁의 주체(主體) 
2) 퇴계이황과 고봉 기대스으이 논쟁상의 문제 
3) 율곡 이이와 우계 성혼의 논쟁상의 문제 
3. 유기론(唯氣論)의 철학적 오포리아(난문제) 
1) 기(氣)의 `생의(生意)` 
2) 기일분수(氣一分殊) 
4. 결어 
제10장 다카하시 도루(의 조선조 주자학 연구의 허와 실 
-오늘날 철학적 관점에서의 비판적 고찰 
1. 서언 
2. 이퇴계와 기고봉의 사칠논쟁 
1) 리가 조리(條理)이다 
2) 퇴계의 `리-기`는 `이성-감성`이다 
3) `리-기`와 `산소-수소` 
4) 고봉의 `칠정-기발` 반대 입장 
3. 이율곡의 사칠설 
1) 율곡의 `리선기후`부정 
2) 율곡이이의 사칠설 
3) 우 율논쟁과 인심-도심 
4. 사칠논쟁과 주자의 학설 
5. 영남학파와 기호학파의 사칠설, 그리고 농암문파의 사칠설 
1) 영남학파의 전개 
2) 기호학파의 전개 
3) 농암문파의 사칠설 
6. 결어 
참고문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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